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윈도우 캡처, 쉽고 빠르게 전문가처럼!

by 70kskafasf 2025. 6. 26.
윈도우 캡처, 쉽고 빠르게 전문가처럼!
배너2 당겨주세요!

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

윈도우 캡처, 쉽고 빠르게 전문가처럼!

 

누구나 한 번쯤 윈도우 화면을 캡처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. 중요한 문서의 일부를 공유하거나, 오류 화면을 개발자에게 전달하거나, 온라인 강의 내용을 저장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스크린샷은 필수적인 기능이죠. 하지만 단순히 Print Screen 키를 누르는 것 외에 더 쉽고 빠르게, 그리고 더 효율적으로 캡처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? 오늘은 윈도우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들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 이 글을 통해 여러분도 캡처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거예요!


목차

  1. 기본 중의 기본: Print Screen 키 활용법
  2. 부분 캡처의 최강자: 캡처 도구 (Snipping Tool) 마스터하기
  3. 더욱 강력해진 기능: 캡처 및 스케치 (Snip & Sketch) 활용법
  4. 게이머를 위한 필수 도구: Xbox Game Bar
  5. 자동 저장으로 편리하게: 원드라이브(OneDrive) 연동 캡처

1. 기본 중의 기본: Print Screen 키 활용법

윈도우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Print Screen 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. 이 키는 대부분의 키보드에 PrtSc 또는 Print Scrn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.

전체 화면 캡처하기

가장 간단하게 전체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은 Print Screen 키를 누르는 것입니다. 이 키를 누르면 현재 화면 전체가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. 클립보드에 저장된 이미지는 그림판이나 워드, 파워포인트 등 이미지 붙여넣기가 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에 Ctrl + V를 눌러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.

팁: 캡처 후 바로 편집하고 싶다면, Print Screen 키를 누른 뒤 그림판을 실행하고 Ctrl + V를 눌러 붙여넣기 한 다음 원하는 대로 편집하고 저장하면 됩니다. 이 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빠르게 캡처하고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
활성 창만 캡처하기

만약 여러 개의 창이 열려 있을 때 특정 활성화된 창만 캡처하고 싶다면 Alt + Print Screen 키를 함께 누르면 됩니다. 이 조합은 현재 가장 앞에 활성화되어 있는 창만 정확하게 클립보드에 복사해 줍니다. 예를 들어, 웹 브라우저 창만 캡처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 역시 그림판이나 다른 편집 프로그램에 붙여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전체 화면 캡처 및 자동 저장

Windows 로고 키 +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현재 화면 전체가 자동으로 캡처되어 내 PC > 사진 > 스크린샷 폴더에 PNG 파일로 저장됩니다. 이 방법은 캡처 후 일일이 붙여넣기 하거나 저장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파일로 저장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여러 장의 스크린샷을 찍어야 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. 파일 이름은 스크린샷 (번호).png 형식으로 자동으로 부여됩니다.


2. 부분 캡처의 최강자: 캡처 도구 (Snipping Tool) 마스터하기

특정 영역만 정밀하게 캡처해야 할 때는 윈도우에 기본으로 내장된 캡처 도구(Snipping Tool)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윈도우 7부터 제공된 이 도구는 매우 직관적이고 강력한 부분 캡처 기능을 제공합니다.

캡처 도구 실행 및 사용법

  1. 실행 방법: 윈도우 검색창에 "캡처 도구"를 입력하거나, Windows 로고 키 + Shift + S를 눌러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. Windows 로고 키 + Shift + S는 캡처 도구의 간소화된 버전인 캡처 및 스케치를 즉시 실행하며, 이 방법이 더 빠르고 편리합니다.
  2. 새로 만들기: 캡처 도구를 실행하면 "새로 만들기" 버튼이 있습니다. 이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이 뿌옇게 변하면서 캡처 모드로 진입합니다.
  3. 캡처 모드 선택:
    • 자유형 캡처: 원하는 모양대로 마우스 드래그하여 자유롭게 캡처합니다. 곡선이나 불규칙한 형태의 영역을 캡처할 때 유용합니다.
    • 사각형 캡처: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드로, 사각형 형태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영역을 캡처합니다.
    • 창 캡처: 활성화된 특정 창만 캡처합니다. Alt + Print Screen과 유사하지만, 캡처 도구 창에서 직접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.
    • 전체 화면 캡처: 현재 화면 전체를 캡처합니다. Print Screen 키와 유사합니다.
  4. 캡처 후 편집: 캡처가 완료되면 캡처 도구 창에 캡처된 이미지가 나타납니다. 여기서 펜, 형광펜, 지우개 등의 간단한 주석 도구를 사용하여 이미지에 표시를 하거나 내용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캡처된 이미지를 바로 저장하거나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.

장점: 특정 영역만 정확하게 캡처할 수 있어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낼 필요가 없습니다. 기본적인 편집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편리합니다.


3. 더욱 강력해진 기능: 캡처 및 스케치 (Snip & Sketch) 활용법

캡처 및 스케치(Snip & Sketch)는 윈도우 10부터 새롭게 도입된 스크린샷 도구로, 기존 캡처 도구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사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. 윈도우 11에서도 기본 캡처 도구로 자리 잡았습니다.

캡처 및 스케치 실행 및 사용법

  1. 실행 방법:
    • 가장 빠르고 보편적인 방법은 Windows 로고 키 + Shift + S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. 이 단축키를 누르면 화면 상단에 캡처 모드 선택 바가 나타납니다.
    • 시작 메뉴에서 "캡처 및 스케치"를 검색하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.
    • 알림 센터(작업 표시줄 우측 하단)의 "화면 캡처"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.
  2. 캡처 모드 선택: Windows 로고 키 + Shift + S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캡처 모드 바에서는 다음 네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사각형 스니핑: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사각형 영역을 캡처합니다.
    • 자유형 스니핑: 마우스로 자유롭게 원하는 모양을 그려 캡처합니다.
    • 창 스니핑: 특정 창을 클릭하여 캡처합니다. (마우스 오버 시 캡처할 창이 강조 표시됩니다.)
    • 전체 화면 스니핑: 화면 전체를 캡처합니다.
  3. 캡처 후 편집 및 공유: 캡처가 완료되면 이미지가 클립보드에 자동으로 저장되며, 화면 우측 하단에 알림 팝업이 뜹니다. 이 팝업을 클릭하면 캡처 및 스케치 편집 창으로 이동합니다.
    • 편집 도구: 펜, 형광펜, 연필, 자, 각도기 등 더욱 다양하고 정교한 그리기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미지 자르기, 회전 등의 기본 편집 기능도 제공합니다.
    • 저장 및 공유: 편집이 완료된 이미지는 다양한 이미지 형식(PNG, JPG, GIF)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, 인쇄, 공유(메일, SNS 등) 기능도 지원합니다.

장점: 더욱 강력해진 편집 기능과 편리한 공유 기능을 제공합니다. Windows 로고 키 + Shift + S 단축키를 통한 빠른 접근성이 큰 장점입니다. 캡처 도구의 상위 호환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
4. 게이머를 위한 필수 도구: Xbox Game Bar

윈도우 10 이상 사용자 중 게이머라면 Xbox Game Bar를 활용한 스크린샷 기능이 매우 유용합니다. 게임 플레이 중에도 끊김 없이 고품질의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. 게임 화면뿐만 아니라 일반 데스크톱 화면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Xbox Game Bar 실행 및 스크린샷

  1. 실행 방법: Windows 로고 키 + G 단축키를 누르면 Xbox Game Bar 오버레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.
  2. 스크린샷 찍기: Game Bar 오버레이가 나타난 상태에서 카메라 아이콘(📷)을 클릭하거나, Windows 로고 키 + Alt + Print Screen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화면의 스크린샷이 찍힙니다.
  3. 저장 위치: 캡처된 스크린샷은 자동으로 내 PC > 동영상 > 캡처 폴더에 PNG 파일로 저장됩니다.

장점: 게임 중에도 성능 저하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.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지정된 폴더에 저장되어 관리가 용이합니다.


5. 자동 저장으로 편리하게: 원드라이브(OneDrive) 연동 캡처

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원드라이브(OneDrive)를 사용하고 있다면, 윈도우 스크린샷을 자동으로 원드라이브에 저장하도록 설정하여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OneDrive 연동 설정 방법

  1. OneDrive 실행: 작업 표시줄의 OneDrive 아이콘을 우클릭한 후 "설정"을 클릭합니다.
  2. 백업 탭 이동: OneDrive 설정 창에서 "백업" 탭으로 이동합니다.
  3. 스크린샷 자동 저장 설정: "스크린샷" 섹션에서 "스크린샷을 OneDrive에 자동으로 저장" 옵션에 체크합니다.
  4. 사용: 설정 완료 후,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화면이 캡처되고 자동으로 원드라이브의 "사진 > 스크린샷" 폴더에 저장됩니다. 기존의 로컬 스크린샷 폴더(내 PC > 사진 > 스크린샷)에도 함께 저장됩니다.

장점: 캡처된 이미지가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백업되어 어떤 기기에서든 접근할 수 있으며, 실수로 삭제하더라도 복구가 용이합니다. 여러 장의 스크린샷을 찍을 때 일일이 저장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자동 저장됩니다.


이처럼 윈도우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쉽고 빠르게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. 각 방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필요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한다면,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이제 더 이상 캡처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!